스티브 잡스

비틀즈를 유난히 좋아했고, 대학시절 동양철학에 심취해 대학을 중퇴했다. 그리고 돌아와 세계 최초로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열었다. 1976 년 11월 스티브 위즈니악은 휴렛 팩커드사에, 그는 아타리사에 근무하고 있었다. 당시 워즈니악은 26세, 그는 21세로 이들응ㄹ 차고를 작업실로 고쳐 새로운 개념의 개인용 컴퓨터를 만드는 데 몰두, 같은해 3월 이 두사삶은 6 개월동안 컴퓨터 회로도에 대한 설계 및 디자인 작업을 마치고 40 여 시간에 걸쳐 개인용 컴퓨터 프로토타입을 완성시킬수 있엇는데 이름 Apple 이라고 명명하엿다.



빌 케이츠 보다 화려한 시작
모토롤라 6502 프로세서를 내장한 세계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인 Apple/ 은 키보드와 케이스가 없는 보드 상태였으며 사운드 혹은 그래픽을 지원하지도 못하는 기능은 지니고 있었는데도 동네의 전자 제품가게에 보여 주자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가게 주인은 키보드와 케이스도 없이 007가봥과 같은 가방에 조립된 제품을 보고, 케이스로 조립해 오면 대량으로 구입하겠다는 반응을 보여 두사람은 자신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4월 두사람은 Apple/ 을 워즈니악이 몸담고 있는 휴렛 팩커드 사에 보여 주고 생산을 의뢰했으나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자 워즈니악과 그는 700달러도 채 안되는 돈으로 만우절인 4원 1일 애플 컴퓨터를 설립하고 Apple/ 을 캘리포니아의 팔로 알토에 있는 홈브퓨컴퓨터 클럽에 최초로 선보였다. 방 하나를 가득 채울 정도의 대형 컴퓨터 일색이던 당시, 컴퓨터가 이렇게 작아질수 있다는 것은 혁명적인 변화였다.


애플 창업자의 퇴출
세게 최초로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연후 1979년 그는 애플 2, 매킨토시등을 개발하면서 승승장구 20대에 PC 혁명의 진원지 역할을 해내면서, 창고에서 시작한 애플은 한떄 20억 달러 가치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젊은 나이의 그는 최고 갑부 대열에 올라섰다. 잘 나가던 무렵의 그는 빌 게이츠를 한수 아래로 볼 정도로 오만했다. 이처럼 얼칫보면 그의 삶은 성공으로 도배된 듯 보였다, 하지만 그는 1980년대 빌 게이츠의 MS 에 밀리면서 1980년대 중반 이후엔 마이너로 전략하고 1986년, 결국 그는 분열주의 자로 몰리면서 자신이 만들고 키웠던 애플에서 비참하게 쫓겨났다. 그의 나이 30 살에 불과했다.



픽사 설립 그리고 좌절
1986년 애플에서 쫓겨난 그는 이후 넥스트와 픽사를 설립했지만, 하늘은 그에게 두번에 영광은 허락하지 않은 듯 했다. 넥스트와 픽사가 한동안 불투명한 상태에 놓이면서 '그의 시대는 끝났다'는 진단이 내려지기도 했다. 한떄 그를 칭송하던 얼론들은 언제 그랬냐는듯 그를 비웃기에 바빳다. 그것도 아주 철저하고 무참하게...하지만 실리콘밸리에서 그만큼 우여곡절을 많이 겪은 사람도 드물다.



반전-토이스토리의 성공
절망의 마지막 순간, 픽사가 세계 최초로 컴퓨터 3D 로 제작한 장편 애니메이션인 토이스토리가 전세계 적으로 히트를 기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어서 벅스 라이프, 토이스토리 2 , 인크레더블,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등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하면서 그는 단숨에 할리우드의 막후 실력자 반열에 올라섰다.



애플릐 추락
그가 떠난 애플사는 이후 쿼드라, 클래식등 다양한 개인용 컴퓨터를 선보였지만 추락을 거듭했다, 추락에 추락을 거듭하던 애플은 1996년 자신들이 쫓아냈던 그에게 다시 한번 구원의 손길을 뻗쳤다. '임시 CEO'란 다소 거북스런 타이틀을 붙여 불러들인 것이다. 자신이 창업한 애플에 복귀한 이후 그는 '아이맥' 과 아이팟'을 앞세워 애플을 혁신의 정점에 올려놨고, 2000 년에는 임시란 꼬리표도 벗어던졌다.



창업주의 복귀 그리고 아이맥
애플에 복귀한 그가 제일 먼저 선보인 것은 파스텔톤 누드 컴퓨터이자 모니터에 과감하게 본체를 내장한 아이맥 시리즈, 당시만해도 컴퓨터는 기능과 뛰어난 성능을 강조하는 하나의 기계일뿐 디자인 대상으로 인정하지는 않았다.



혁식적 디자인-아이팟의 등장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는 당시 삼성을 포함한 한국기업이 독주를 하고 있었다. 이렇게 2001년 등장한 아이팟은 전 세계인들을 영광시켰고 2003 년 선보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아이튠스는 주변에 우렬르 비웃듯, 현재 세계 응악 서비스 시장의 맹주로 군림하고 있다. 6억곡이 넘는 노래가 판매되었고 아이팟은 전세계적으로 빅히트를 기록하면서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췌장암 진단과 극복
하지만 2003 년 그는 희귀 췌장암 진단을 받고 2004년 4월 말에 수술 췌장암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세계를 놀라게 하는 두개의 일을 벌리게 된다.


디지니의 합병
2006년 미키마우스로 유명한, 미국을 대표하는 영화사 워트디즈니를 인수 합병 실리콘 밸리뿐만 아니라 헐리우드의 최강자로 부상했따.


터치패드 아이폰 출시
2007년 1월 9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Macworld Conference 에서 MAc 과 iPod의 핵심기술을 결합해 제작된 iPhone 출시 당시 터치패드 기능의 휴대폰은 가히 혁신적이 었다.같은 시기 LG의 프라다폰이 동시에 출시, 터치패드 모바일 시장이 화려하게 시작 되었다. 2008년 지금도 3G 아이폰이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디지털이 생활 깊숙한 곳으로 파고든 지금 더이상 기술 하나만으로 영웅 대접을 받기는 힘들다, 널리 깔려 있는 인프라위에 새로움을 열망하는 사람들을 이어주는 의미있는 가치를 만들어야 폭발력을 발휘할수 있다.


빌 게이츠 와의 빅매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향한 그의 집념은 아직까지 현재 진행형이다. 이는 곧 앞으로도 볼거리가 많이 있다는 이야기며, 넘어야할 장애물들도 많다는 의미이다.
이중 1980년대 자신을 그로기 상태로 까지 몰아넣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장 빌 게이츠와의 빅매치는 최고의 흥행카드로 꼽히고 있다.



헐리우드와이 실리콘밸리 동시 정복한 70조원의 가치를 가진 디지털 아이콘 그는 현재 애플 컴퓨터의 CEO 이자 애니메이션 분야 선두 주자인 Pixar 를 이끌고 있다 고정관념과 맞선 가장 창조적인 CEO 스티브 잡스

'헝그리 정신을 가지고 미련할 정도로 자기 길을 가라'
stay hungy , stay follish
스탠포트 대학 졸업식에서 (2005년)

0 개의 댓글:

Find It